복음과 믿음
열왕기상 2:1-4 / 언약의 마네킹 본문
언약의 마네킹
이근호
2024년 11월 13일
본문 말씀: 열왕기상 2:1-4
(2:1) 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 아들 솔로몬에게 명하여 가로되
(2: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의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2: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2:4) 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이 그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
죽을 사람이 죽기 전에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부탁하는 것이 유언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죽고 난 뒤에 살아 있는 사람이 자기 부탁을 안 들어주면 어쩔건데요? 그래서 유인을 듣는 사람들은 그저 죽어가는 사람이 죽어가면서 희망사항을 한 것으로 여겨서 참조할 뿐입니다. 즉 죽은 사람이 아무리 대단한 업적을 남겨도 그 영향을 제한 적입니다.
하지만 과연 다윗언약에 대해서 그러할까요? 쉽게 무시해도 될 유언일까요? 아닙니다. 히브리서 9:16-17에 보면,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되나니 유언은 그 사람이 죽은 후에야 견고한즉 유언한 자가 살았을 때에는 언제든지 효력이 없느니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언약을 유언으로 남기는 관계에서는 산 사람이 도리어 그 유언에 매여버리게 됩니다.
솔로몬은 본의 아기에 아버지 유언에 묶여버린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곧 스스로 고독을 자처해야 될 일입니다. 살아가면서 그 어떠한 산 사람들을 만난다 할지라도 솔로몬은 죽은 아버지 다윗과 상대해야 합니다. 다윗 언약에 족쇄 채인 겁니다. 솔로몬은 자기에게 뒤집어쓰게 된 운명을 거부할 수가 없습니다.
자율성? 자기 의견? 용납되지 않습니다. 죽은 아버지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죽은 다윗과 결별할 입장이 못됩니다. 솔로몬 곁에는 늘 아버지의 유언이 함께 합니다. 이 원리는 신명기 17장에 나옵니다.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 보관한 이 율법서를 등사하여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서 그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의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신 17:18-20)
이 신명기 말씀은, 왕이 된 자가 다른 형제를 대하면서 교만스러운 것을 지적해 줄 것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에게 있어 왕이란 하나가 아니고 둘입니다. 한 분은 하나님 품에 계신 독생자이시고 다른 한 사람은 지상의 이스라엘에 나타난 왕입니다. 이 지상의 왕은 일종의 하늘의 왕의 마네킹 역할을 위하여 세워졌습니다.
실질적인 이스라엘의 왕은 왕 옆에서 말씀으로 조종하는 그분이십니다. 그렇다면 왕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자신의 존재가 하나님의 말씀, 곧 천상의 왕의 행하심을 가리지 않는 역할입니다. 교만이란 하늘의 왕되심을 가리는 것을 뜻입니다. 과연 솔로몬은 이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를 우리는 살펴야 합니다.
열왕기상 11:2-5에 보면, “여호와께서 일찍이 이 여러 국민에게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와 서로 통하지 말며 저희도 너희와 서로 통하게 말라 저희가 정녕코 너희의 마음을 돌이켜 저희의 신들을 좇게 하리라 하셨으나 솔로몬이 저희를 연애하였더라 왕은 후비가 칠백 인이요 빈장이 삼백 인이라 왕비들이 왕의 마음을 돌이켰더라 솔로몬의 나이 늙을 때에 왕비들이 그 마음을 돌이켜 다른 신들을 좇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치 못하였으니 이는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을 좇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좇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왜 솔로몬 왕은 변질되었을까요? ‘변질’이란 이미 인간 본래의 속성화 되어 있습니다. 창세기 2:25에,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창세기 3:7에는,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곧 “여기 몸이 있는데 ‘벗은 몸’으로 있다”는 것이 인간의 시선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은 이것입니다. “벗은 몸에 대해서 네가 왜 보고 있느냐?”라고 문제 삼으십니다. 왜냐하면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고 난 뒤에 달라진 게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전에는 그들은 ‘말씀 환경’으로 꽉 차 있는 곳에 있어 굳이 자신의 벗은 몸이 신경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범죄하고 난 뒤에는 드디어 자기 몸에 대해서 독자적으로 신경 쓰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그전에 꽉 차 있던 말씀이 환경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지키는 환경을 따로 만들고자 시도하게 된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문제 삼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다윗 언약으로 완성된 환경을 준비하셔서 더는 성도가 자신의 행함에 대해서 모습에 신경쓰지 않게 해주시려는 겁니다.
그 방식이 바로 솔로몬을 마네킹으로 삼아서 아버지 다윗이 보여준 환경이 ‘결과적 형태’로 솔로몬에게 덮치게 해주십니다. 그 내용이 바로 심판과 자비입니다. 솔로몬 왕이 지나가면서 이스라엘 하나의 이스라엘이 두 개의 이스라엘로 분리됩니다. 북쪽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 나라가 그것입니다.
이는 솔로몬의 나라가 두 조각으로 갈라진다는 것은 곧 솔로몬 자체가 두 조각 난 것으로 봐야 합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모든 인간이 자신을 원인으로 간주하고서는 모호하고 관념적이고 비 현실적인 바를 관념적으로 희망하고 있음을 아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언약은 일단 ‘결과’부터 먼저 내어놓아 그것 자체가 지독한 현실이 되게 하십니다.
그러니까 언약 자체는 극단적인 실용성으로 전개되는 겁니다. 인간의 행함의 결과가 아니라 그 결과를 통해서 두 개의 원인을 살펴보게 합니다. 하나는 인간의 시도가 원인으로 개입되는 것, 다른 하나는 진정한 왕이신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시행하시는 원인. 이 두 가지 원인이 두 가지의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두 개의 솔로몬 나라’입니다. 하나는 저주의 결과를, 다른 하나는 자비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유다 나라는 ‘다윗의 등불’이 살아 있습니다.
솔로몬 개인적 입장에서 그는 아버지의 유지를 거부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유언대로 하나님의 뜻대로 이스라엘을 통치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백성들이 왕을 속인다면요? 과연 솔로몬 왕의 왕 자리를 사의하겠습니까? 그만 놓겠습니까? 아닙니다. 그는 어떻게 된 그 우상 섬기는 백성마저 껴 안아서 이스라엘 자체가 지켜내려고 할 겁니다.
그런데 하늘의 왕이신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습니까? 백성들로부터 도리어 배척받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백성들과 헤어졌습니다. 과연 누가 구원될 자인가 하는 것은 예수님 관점에서 자신을 새롭게 볼 수 있는 자에 한합니다. 자신의 원인성, 즉 자율성을 포기하고 현재 자신의 모든 것은 주님의 자비의 결과임을 아는 자들이 참된 다윗 언약에 속한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이처럼 언약에 의해서 동일한 단절면을 가진 자들이 바로 주님의 증인으로서 성도입니다. 기도합시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보는 우리 자신의 자리가 저주의 자리임을 알게 하옵소서. 또한 그 저주에 예수님의 피가 묻어 있음을 발견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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